SEC 10 ~ SEC 19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A.B)
필기 20.9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의사소통을 위한 표준화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 UML 의 구성요소: Things/ Relationships/ Diagram
- 사물(Things):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
Structural Things | Class, Use Case, Component, Node 등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
Behavioral Things | Interaction, State Machine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
Grouping Things | Package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
Annotation Things | Note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
- Relationship :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
>> 종류: 연관/집합/포함/일반화/의존/실체화
** Association 관계(연관)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된 관계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
- 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
- 양방향 경우 화살표 생략하고 실선
- 다중도는 선위에 표기
다중도 | 의미 |
1 | 1개의 객체가 연관 |
n | n개의 객체가 연관 |
0..1 |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1개만 |
0..* 또는 * |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다수 |
1..* |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1개 이상 |
N..* |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n개 이상 |
n..m | 연관된 객체가 최소 n개에서 최대 m개 |
** Aggregation 관계(집합)
- A ⊃ B 일 때 A가 전체, B가 부분 A쪽에 속이 빈 마름모를 표현해서 연결
** Composition 관계(포함)
-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 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 포함하는 쪽에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표현해서 연결
필기 20.8
** Generalization 관계(일반화)
- 일반적 개념(상위,부모), 구체적인 개념(하위,자식)
** Dependency 관계(의존)
- 서로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 Realization 관계(실체화)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
Ex) 비행기, 새 -> 날수있다 (그룹화가능)
- Diagram: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 정적 모델링 -> 구조적 다이어그램
- 동적 모델링 -> 행위 다이어그램
필기 20.6
** Structural 다이어 그램(구조적)
필기20.6 Class Diagram |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관게를 표현 |
필기20.6 Object Diagram |
클래스에 속한 객채들,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Rumbaugh(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용 |
필기20.6 Component Diagram |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 |
Deployment Diagram | 결과물, 프로세스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구현단계에서 사용 |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
Package Diagram |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
** Behavioral 다이어 그램(행위)
필기20.8 Use Case Diagram |
사용자 요구 분석, 기능 모델링에 사용, Actor(사용자)와 Use Case(사용사례)로 구성 |
필기20.8 Sequence Diagram |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
Communication Diagram |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와 객체들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 |
필기20.9 State Diagram |
상태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Rumbao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 |
필기20.8 Activity Diagram |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 |
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
필기20.6
** Stereotype(스테레오 타입): UML에서 기본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하는 것
<<include>> |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포함 관계에 있는 경우 |
<<extend>> |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확장 관계에 있는 경우 |
<<interface>> |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경우 |
<<exception>> | 예외를 정의하는 경우 |
<<constructor>> | 생성자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 |
**기능모델링:갖춰야할 기능을 정리한 후 사용자와 공유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
종류>> Use Case Diagram/ Activity Diagram
*** Use Case Diagram(유스케이스):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
>> 구성요소: System(System Scope,시스템범위)/Actor/Use Case/Relationship
*** Activity Diagram(활동):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
>> 구성요소: Action(Activity)/시작노드/종료노드/조건노드/병합노드/Fork노드(나눠지는 거)/Join노드/Swim Lane(구분)
- Action: 더 이상 분해 할수 없는 단일 작업/ Activity:몇 개의 액션으로 분리 될 수 있는 작업
**정적 모델링: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로 표현
*** Class Diagram: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
>> 구성요소: Class(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동작을 표현)/ 제약조건/ Relationships
- 연관 클래스: 연관 관계인 두 클래스에 추가 표현 할 속성이나 오퍼레이션(동작)이 있는 경우 생성하는 클래스
**동적 모델링: 시스템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 것
종류>> 시퀀스/커뮤니케이션/상태
*** Sequence Diagram: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고자ㅓㅇ을 그림으로 표현
필기20.8
>> 구성요소: Actor/ Object/ 필기20.8 Lifeline/필기20.8 Active Box/필기20.8 Message/ 객체소멸/Frame
*** Communication Diagram: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
>> 구성요소: Actor/ Object/Link/Message
*** State Diagram: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
>> 구성요소: State/시작상태/종료상태/상태전환/Event/Frame
*** Package Diagram: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간의 의존 관계를 표현
20.11
>> 구성요소: Package/Object/Depend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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