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cense/정보처리기사_실기

10-19

by jaunnnngs21 2022. 4. 14.

SEC 10 ~ SEC 19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A.B)

필기 20.9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의사소통을 위한 표준화한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 UML 의 구성요소: Things/ Relationships/ Diagram

 

  • 사물(Things):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
Structural Things Class, Use Case, Component, Node 등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표현
Behavioral Things Interaction, State Machine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요소들의 행위를 표현
Grouping Things Package
요소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표현
Annotation Things Note
부가적인 설명이나 제약조건 등을 표현

 

  • Relationship :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표현

>> 종류: 연관/집합/포함/일반화/의존/실체화

 

** Association 관계(연관)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된 관계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
  • 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
  • 양방향 경우 화살표 생략하고 실선
  • 다중도는 선위에 표기
다중도 의미
1 1개의 객체가 연관
n n개의 객체가 연관
0..1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1개만
0..* 또는 * 연관된 객체가 없거나  다수
1..*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1개 이상
N..* 연관된 객체가 적어도 n개 이상
n..m 연관된 객체가 최소 n개에서 최대 m개

 

** Aggregation 관계(집합)

- A ⊃ B 일 때 A가 전체, B가 부분 A쪽에 속이 빈 마름모를 표현해서 연결

 

** Composition 관계(포함)

  •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 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 포함하는 쪽에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표현해서 연결

필기 20.8

** Generalization 관계(일반화)

  • 일반적 개념(상위,부모), 구체적인 개념(하위,자식)

 

** Dependency 관계(의존)

  • 서로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

 

** Realization 관계(실체화)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하는 기능, 서로를 그룹화 할 수 있는 관계

Ex) 비행기, 새 -> 날수있다 (그룹화가능)

  • Diagram: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한 것
  • 정적 모델링 -> 구조적 다이어그램
  • 동적 모델링 -> 행위 다이어그램

필기 20.6

** Structural 다이어 그램(구조적)

필기20.6
Class Diagram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관게를 표현
필기20.6
Object Diagram
클래스에 속한 객채들,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
Rumbaugh(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용
필기20.6
Component Diagram
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를 표현
구현 단계에서 사용
Deployment Diagram 결과물, 프로세스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 구현단계에서 사용
Composite Structure Diagram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
Package Diagram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

 

** Behavioral 다이어 그램(행위)

필기20.8
Use Case Diagram
사용자 요구 분석, 기능 모델링에 사용, Actor(사용자)와 Use Case(사용사례)로 구성
필기20.8
Sequence Diagram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Communication Diagram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와 객체들 간의 연관 관계를 표현
필기20.9
State Diagram
상태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Rumbao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
필기20.8
Activity Diagram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간의 제어 흐름을 표현
Timing Diagram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필기20.6

** Stereotype(스테레오 타입): UML에서 기본기능 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하는 것

<<include>>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포함 관계에 있는 경우
<<extend>> 연결된 다른 UML 요소에 대해 확장 관계에 있는 경우
<<interface>>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경우
<<exception>> 예외를 정의하는 경우
<<constructor>> 생성자 역할을 수행하는 경우

 

**기능모델링:갖춰야할 기능을 정리한 후 사용자와 공유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

종류>> Use Case Diagram/ Activity Diagram

 

*** Use Case Diagram(유스케이스):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

>> 구성요소: System(System Scope,시스템범위)/Actor/Use Case/Relationship

 

*** Activity Diagram(활동):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

>> 구성요소: Action(Activity)/시작노드/종료노드/조건노드/병합노드/Fork노드(나눠지는 거)/Join노드/Swim Lane(구분)

  • Action: 더 이상 분해 할수 없는 단일 작업/ Activity:몇 개의 액션으로 분리 될 수 있는 작업

**정적 모델링: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로 표현

*** Class Diagram: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

>> 구성요소: Class(객체들이 갖는 속성과 동작을 표현)/ 제약조건/ Relationships

  • 연관 클래스: 연관 관계인 두 클래스에 추가 표현 할 속성이나 오퍼레이션(동작)이 있는 경우 생성하는 클래스

 

**동적 모델링: 시스템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 것

종류>> 시퀀스/커뮤니케이션/상태

*** Sequence Diagram: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고자ㅓㅇ을 그림으로 표현

필기20.8

>> 구성요소: Actor/ Object/ 필기20.8 Lifeline/필기20.8 Active Box/필기20.8 Message/ 객체소멸/Frame

 

*** Communication Diagram: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

>> 구성요소: Actor/ Object/Link/Message

 

*** State Diagram: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의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

>> 구성요소: State/시작상태/종료상태/상태전환/Event/Frame

 

*** Package Diagram: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간의 의존 관계를 표현

20.11

>> 구성요소: Package/Object/Dependency

'License > 정보처리기사_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도 정보처리기사 실기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0) 2023.07.28
20-30  (0) 2022.04.15
1-9  (0) 2022.04.13
171-180  (0) 2022.03.31
정처기 실기 예제(8장)_추후 업데이트 할 예정  (0) 2022.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