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_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sec 106) 애플리케이션 테스트(B)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애플리케이션에 잠재되어 있는 결함을 찾아내는 일련의 행위 또는 절차,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 확인(Validation)하고 소프트웨어가 기능을 정확히 수행하는지 검증(Verification)함.
20.5 필기 20.6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기본원리
- 완벽한 테스트 불가능 - 소프트웨어의 잠재적인 결함을 줄일 순 있음, 없다고 증명은 X
필기 20.6
- 파레토 법칙(Pareto Principle) - 애플리케이션의 20%에 해당하는 코드에서 전체 결함의 80%가 발견된다는 법칙
20.5
- 살충제 패러독스(Pesticide Paradox) -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로 동일한 테스트를 반복하면 더 이상 결함이 발견되지 않는 현상
- 테스팅은 정황(Context) 의존 - 소프트웨어의 특징, 테스트 환경, 테스터의 역량 등 정황(Context)에 따라 테스트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정황에 따라 테스트를 다르게 수행해야함
- 오류-부재와 궤변(Absence of Errors Fallacy) -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모두 제거해도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불만족시 해당 소프트웨어가 품질이 높다고 말할 수 없는 것
- 테스트와 위험은 반비례 - 테스트를 많이 하면 할수록 미래에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음
- 테스트의 점진적 확대 - 테스트는 작은 부분에서 시작해 점점 확대하며 진행해야함.
- 테스트의 별도 팀 수행 - 테스트는 개발자와 관계없는 별도의 팀에서 수행해야함.
sec 107)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분류(B)
20.7
*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테스트
20.7
>> 정적 테스트
-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고 명세서나 소스 코드를 대상으로 분석하는 테스트
- 소스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 코딩 스타일, 코드 복잡도, 남은 결함 등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
- 종류: 워크스루, 인스펙션, 코드 검사 등
>> 동적 테스트
-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오류를 찾는 테스트
-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테스트를 수행함
- 종류: 블랙박스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 테스트 기반(Test Bases)에 따른 테스트
>> 명세 기반 테스트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명세를 빠짐없이 테스트 케이스로 만들어 구현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 종류: 동등 분할, 경계 값 분석 등
>> 구조 기반 테스트(=화이트박스 테스트)
- 소프트웨어 내부의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 종류: 구문 기반, 결정 기반, 조건 기반 등
>> 경험 기반 테스트(=블랙박스 테스트)
- 유사 소프트웨어나 기술 등에 대한 테스터의 경험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명세가 불충분하거나 테스트 시간에 제약이 있는 경우 수행하면 효과적임
- 종류: 에러 추정, 체크리스트, 탐색적 테스팅
* 시각에 따른 테스트
>> 검증(Verification)테스트
- 개발자의 시각에서 제품의 생산 과정을 테스트하는 것
- 제품이 명세서대로 완성됐는지 테스트함
>> 확인(Validation)테스트
- 사용자의 시각에서 생산된 제품의 결과를 테스트하는 것
- 사용자가 요구한대로 제품이 완성됐는지, 제품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를 테스트함
* 목적에 따른 테스트
- 회복(Recovery)테스트 - 시스템에 여러 가지 결함을 주어 실패하도록 한 후 올바르게 복구되는지를 확인
- 안전(Security)테스트 - 시스템에 설치된 시스템 보호 도구가 불법적인 침입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
- 강도(Stress)테스트 - 시스템에 과도한 정보량이나 빈도 등을 부과하여 과부하 시에도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
- 성능(Performance)테스트 - 소프트웨어의 실시간 성능이나 전체적인 효율성을 진단하는 테스트로, 소프트웨어의 응답시간, 처리량 등을 테스트
- 구조(Sturcture)테스트 - 소프트웨어 내부의 논리적인 경로, 소스코드의 복잡도 등을 평가하는 테스트
- 회귀(Regression)테스트 - 소프트워어의 변경 또는 수정된 코드에 새로운 결함이 없음을 확인하는 테스트
- 병행(Parallel)테스트 - 변경된 소프트웨어와 기존 소프트웨어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하여 결과를 비교하는 테스트
sec 108) 테스트 기법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A)
필기 20.6
* 화이트 박스 테스트(White Box Test)
- 화이트박스 테스트는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
- 모듈 안의 작동을 직접 관찰
- 원시 코드(모듈)의 모든 문장을 한 번 이상 실행함으로써 수행
필기 20.8, 20.6
*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종류
**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의미 - ‘논리’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알아두기, 화이트박스 테스트는 투명한 박스라는 의미로 모듈 안의 내용을 볼 수 있어서 내부의 논리적인 경로를 테스트한다고 생각하면 됨.
필기 20.8, 20.6
>> 기초 경로 검사(Base Path Testing)
- 테스트 케이스 설계자가 절차적 설계의 논리적 복잡성을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테스트 기법
- 대표적인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
>> 제어구조 검사(Control Structure Testing)
- 조건검사(Condition Testing): 프로그램 모듈 내에 있는 논리적 조건을 테스트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 루프검사(Loop Testing): 프로그램의 반복(Loop) 구조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 데이터 흐름 검사(Data Flow Testing): 프로그램에서 변수의 정의와 변수 사용의 위치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20.10
* 화이트 박스 테스트의 검증 기준
- 문장 검증 기준(Statement Coverage) - 소스코드의 모든 구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
- 분기 검증 기준(Branch Coverage) - 소스코드의 모든 조건문이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
- 조건 검증 기준(Condition Coverage) - 소스코드의 모든 조건문에 대해 조건이 True인 경우와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
- 분기/조건 기준(Branch/ Condition Coverage) - 소스코드의 모든 조건문과 각 조건문에 포함된 개별조건식의 결과가 True인 경우와 False인 경우가 한 번 이상 수행되도록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
20.10
* 블랙박스 테스트(Black Box Test)
** 블랙박스는 박스 안을 들여다 볼 수 없는 검은 상자. 즉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는 없지만 입력된 데이터가 블랙박스를 통과해 출력될 때 그 결과물이 정확한지를 검사하는 것.
- 블랙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가 수행할 특정 기능을 알기 위해 각 기능이 작동되는 것을 입증하는 테스트, 기능테스트라고 함.
-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테스트
- 주로 구현된 기능을 테스트
-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실시
20.11, 필기 20.9, 20.8, 20.6
*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20.11, 필기 20.9, 20.8
>> 동치 분할 검사(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동치 클래스 분해)
- 프로그램의 입력 조건에 타당한 입력 자료와 타당하지 않은 입력 자료의 개수를 균등하게 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정하고, 해당 입력 자료에 맞는 결과가 출력되는지 확인하는 기법
- 동등 분할 기법
필기 20.9, 20.8, 20.6
>> 경계값 분석(Boundary Value Analysis)
- 입력 조건의 중간값보다 경계값에서 오류가 발생될 확률이 높다는 점을 이용해 입력조건의 경계값을 테스트 케이스로 선정해 검사하는 기법
필기 20.9
>>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Cause-Effect Graphing Testing) - 입력데이터 간의 관계와 출력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다음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해 검사하는 기법
>> 오류 예측 검사(Error Guessing) - 과거의 경험이나 확인자의 감각으로 테스트하는 기법
>> 비교 검사(Comparison Testing) - 여러 버전의 프로그램에 동일한 테스트 자료를 제공해 동일한 결과가 출력되는지 테스트하는 기법
sec 109)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A)
*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소프트웨어의 개발 단계에 따라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인수 테스트로 분류. 이렇게 분류된 것을 테스트 레벨이라고 함.
-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와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를 연결해 표현한 것을 V-모델이라고 한다
(p109 그림 참고)
* 단위 테스트(Unit Test)
- 단위 테스트는 코딩 직후 소프트웨어 설계의 최소 단위인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초점을 맞춰 테스트하는 것
- 인터페이스, 외부적 I/O, 자료구조, 독립적 기초 경로, 오류 처리 경로, 경계 조건 등을 검사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한 기능성 테스트를 최우선으로 수행
- 구조 기반 테스트와 명세 기반 테스트로 나뉘지만 주로 구조 기반 테스트를 시행
* 통합테스트(Integration Test)
- 통합테스트는 단위 테스트가 완료된 모듈들을 결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성시키는 과정에서의 테스트를 의미.
- 모듈 간 또는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 작용 오류를 검사
*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
- 시스템 테스트는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해당 컴퓨터 시스템에서 완벽하게 수행되는가를 점검하는 테스트
-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구분해 각각을 만족하는지 테스트함.
필기 20.9, 20.8, 20.6
*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
- 인수 테스트는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테스트하는 방법
- 인수 테스트는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함
- 인수 테스트는 다음과 같이 6가지의 종류로 구분해서 테스트해야함
>> 사용자 인수 테스트
- 사용자가 시스템 사용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
>> 운영상의 인수 테스트
- 시스템 관리자가 시스템 인수 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 백업/복원 시스템, 재난 복구, 사용자 관리, 정기 점검 등을 확인
>> 계약 인수 테스트
- 계약상의 인수/검수 조건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
>> 규정 인수 테스트
- 소프트웨어가 정부 지침, 법규, 규정 등 규정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
필기 20.9, 20.8, 20.6
>> 알파 테스트
- 개발자의 장소에서 사용자가 개발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
- 테스트는 통제된 환경에서 행해지며, 오류와 사용상의 문제점을 사용자와 개발자가 함께 확인하면서 기록.
필기 20.8
>> 베타 테스트
- 선정된 최종 사용자가 여러명의 사용자 앞에서 행하는 테스트 기법
- 실업무를 가지고 사용자가 직접 테스트
sec 110) 통합 테스트 (A)
*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 단위 테스트가 끝난 모듈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및 결함을 찾는 테스트 기법
>> 종류
* 비점진적 통합 방식
- 단계적으로 통합하는 절차 없이 모든 모듈이 미리 결홥되어 있는 프로그램 전체를 테스트하는 방법
- 종류: 빅뱅 통합 테스트 방식
* 점진적 통합 방식
- 모듈 단위로 단계적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하는 방법
- 종류: 하향식 통합 테스트, 상향식 통합 테스트, 혼합식 통합 테스트
필기 20.8, 20.6
* 하향식 통합 테스트(Top Down Integration Test)
- 하향식 통합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상위 모듈에서 하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
- 깊이 우선 통합법이나 넓이 우선 통합법을 사용
>> 하향식 통합 테스트 절차
1) 주요 제어 모듈은 작성된 프로그램을 사용, 주요 제어 모듈의 종속 모듈들은 스텁(Stub)으로 대체
2) 깊이 우선 또는 넓이 우선 등의 통합방식에 따라 하위 모듈인 스텁들이 한 번에 하나씩 실제 모듈로 교체됨
3) 모듈이 통합될 때마다 테스트를 실시함
4) 새로운 오류가 발생하지 않음을 보증하기 위해 회귀 테스트를 실시
* 상향식 통합 테스트(Bottom Up Integration Test)
- 상향식 통합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하위 모듈에서 상위 모듈 방향으로 통합하면서 테스트하는 기법
>> 상향식 통합 테스트 절차
1) 하위모듈들을 클리스터(Cluster)로 결합
2) 상위 모듈에서 데이터의 입,출력을 확인하기 위해 더미 모듈인 드라이버(Driver)을 작성
3) 통합된 클리스터 단위로 테스트함
4) 테스트가 완료되면 클러스터는 프로그램 구조의 상위로 이동해 결합하고 드라이버는 실제 모듈로 대체됨
* 혼합식 통합 테스트
- 혼합식 통합 테스트는 하위 수준에서는 상향식 통합, 상위 수준에서는 하향식 통합을 사용해 최적의 테스트를 지원하는 방식
- 샌드위치(Sandwich)식 통합 테스트 방법이라고도 함
* 회귀 테스팅(Regression Testing)
- 회귀 테스트는 통합 테스트로 인해 변경된 모듈이나 컴포넌트에 새로운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 이미 테스트된 프로그램의 테스팅을 반복
- 회귀 테스트는 수정한 모듈이나 컴포넌트가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지, 오류가 생기지 않았는지 테스트해 새로운 오류가 발생하지 않음을 보증하기 위해 반복 테스트